아프리카tv의 최근 여캠들을 보면, 여러 방식으로 별풍 수급을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는게 느껴 집니다. 과거에는 회장, 부회장 (돈을 많이 쏘는 사람들 1위와 2위를 회장, 부회장이라고 한다 ) 관리만 잘하면, 부를 축적을 할 수 있었지만. 최근 트랜드는 여캠들도 나름 수고스러운? 것들을 많이 하여, 자신들의 수입처를 다각화하는게 보편화 되었습니다.
역팬 뜻
아프리카에서는 여캠들 방송 제목들을 보면, 역팬을 해준다고 하면서. 퍼센트지를 책정을 해놓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별풍선으로 팬가입을 하였다면, 별풍을 받은 여캠은 별풍선을 쏜, 시청자 방에 들어가 별풍선의 쏘는 행위를 하는것입니다
역팬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별풍선을 쏜 일반 시청자의 방에 들어가 bj가 열혈팬을 달아주는 방법과, 별풍선을 쏜 만큼의 퍼센트지를 책정하여, 받은, 별풍선의 일정 부분을 다시 팬에게 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시청자들의 방은 열혈컷이 매우 낮기 때문에, 열풍선을 받은 여캠이, 시청자의 열혈 순위에 들어가는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 역팬을 하는 이유
역팬하는 이유는 방송 컨텐츠의 활용 및 재미를 위해서 하는 건데. 별풍을 쏘고 싶어하는 일반 시청자들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여bj가, 나의 열혈팬 상위랭크에 올라가는 것에 대한, 자기 만족이 큽니다. 또한 열혈팬 목록에 여캠들의 순서를 모으는 사람들도 존재를 하기 때문에, 서로 리즈가 맞아 떨어져. 이런식의 팬관리와 문화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돈을 쏜 상대방에 대한 보상 심리와, 더불어 관심과, 물질적인것을 서로 주고 받은 상대에게는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역팬을 받은 팬은, 다시 해당 bj의 방에 상주를 관심을 갈구 하면서, 별풍선을 다시 쏠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