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주사율이 높으면 정말 좋을까? 최근에는 fps를 안하는 게임 유저들도 고주사율의 모니터에 대한관심이 높다. 왜 높을까? 모니터의 주사율이 높을 수록 좋은걸까? 확신이 없다면, 체험을 많이 하면 좋다.언택트 시대에 체험이 가능한 곳은 어디일까? 라는 궁금증이 생길것이다.
모니터 주사율 어떤것이 좋을까?
보통은 모니터의 주사율은 60hz가 기본이다. 그 이상의 주사율의 모니터들의 판매 순위는 144hz 와 240hz 의 주사율의 모니터가 인기가 높다 . 그 이유는 뭘까?
주사율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일 수록 fps를 자주하는 유저들에게는 0.1초의 승부를 가르는데 필수요소이다. 고주사율의 모니터는 적이 화면에 나타내지는 속도가 순간적으로 주사율이 낮은 모니터보다 더 빨리 보여진다. 그만큼 유저의 반응속도를 조금이라도 빨리 대처를 할 수가 있는것이다.
한방 순간 싸움의 fps의 세계에서는 고주사율의모니터는 필수인것이다.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 적인 요소가 있다. 바로 cpu 와 그래픽 카드의 수준이다. 고주사율과 고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성능의 본체를 필요로 한다. 그만큼 모니터의 성능을 높이려면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한것이다.
4k 와 2k , 그리고 풀hd 모니터 선택은?
모니터의 주사율은 선택을 하였지만 모니터의 해상도는 선택을 못했다면 어떤걸 선택을 해야 좋을까? 그건 자신의 그래픽 카드의 선택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에 출시된 3090그래픽 카드를 달았거나 달예정이라면 4k에 240hz 를 모니터를 선택을 하여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하지만 좋은 선택도 아닐것이다.
4k해상도에 3090를 선택을 하였다고 하더라고, 게임마다 최적화가 잘 안된 게임들도 상당 수 존재한다. 아직까지는 4k와 240hz의 조합은 시기상조이다.
4k에 144hz는 어떤가? 모니터의 특성상 헤르츠가 높을 수록 컴퓨터의 cpu나 그래픽카드의 자원을 많이 잡아 먹는다. 그렇다는건 높은 해상도의 모니터를 선택을 한다면, 높은 자원을 먹는다는 의미이다.
3090그래픽 카드를 달았다고 240헤르츠의 모니터와 4k해상도의 모니터를 게임용으로 구매한다면 말리고 싶다. 영화용이나. 그래픽 작업용이라면 어느정도 이해는 가지만 게임용이라면 qhd 선이 마지노선이다.
그만큼 아직 4k 240조합은 이르다. 개인적으로 승률에 집착을 하는 유저라면 240hz와 fhd 조합을 추천한다. 그만큼 컴퓨터의 자원을 덜 소모하면서 최적화가 안된 게임들을 소화하기 좋은 조건이다.
모니터를 선택은 이제 고해상도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헤르츠까지 신경써서 구매를 해야하는 시대이다. 모니터의 높은 주사율에 따른 만족감은 개인이 사용할 수록 만족감은 떨어진다. 하지만 다른 이의 60hz를 사용했을시
반감은 그만큼 심하다. 고주사율의 모니터를 사용한 사람들은 낮은 헤르츠의 모니터의 다운그레이드에 적응을 쉽게 하지 못한다. 높은 주사률의 모니터는 그만큼
시안성과 눈의편안함을 가져다 준다. 당신도 돈의 여유가 있고 게임의 열정이 있다면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의 구매를 해보는걸 적극 추천한다.